[2025.11.30] “오늘의 세대는 어떤 세대인가?”
- 12 minutes ago
- 2 min read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세대’라는 말을 들어보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정식으로 ‘세대’의 사전적 의미는 ‘같은 시대에 살면서 공통의 의식을 가지는 비슷한 연령층의 사람 전체를 뜻하는 단어로 약 30년을 한 단위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라고 말합니다. 보통의 경우로 세대를 구분한다면… 40~50년대 중반까지 산업화 세대, 50년대 중반~60년 초반까지 베이비부머 세대, 60년대 중반부터 80년대까지 X세대, 80~90년대 중후반까지 Y세대 (일명 밀레니엄 세대), 그리고 그 이후인 Z세대로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X 세대로써 삐삐를 통한 연락과 카세트테이프의 일종인 ‘워크맨’을 들으며 살아온 세대입니다!^^ X 세대의 특징은 경제적 풍요와 동시에 IMF를 맛본 세대로 진보적이고 남들과 차별화하는 ‘개성’을 중시하며, 대체적으로 시사, 경제 쪽에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요즈음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세대가 ‘MZ 세대’로써 밀레니얼 세대(Y세대)와 Z세대를 묶어서 'MZ세대'라고 하는 것입니다. ‘MZ 세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를 모두 경험한 세대로써 스마트폰과 PC를 주로 사용하고 인스타그램 등 SNS로 소통하며 특별히 ‘Z 세대’는 여가시간에 유튜브 감상을 제일 많이 하며 텍스트보다는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Z 세대’는 음성 통화를 아주 싫어하고 온라인에서 친구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네요!^^ ‘MZ 세대’는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특징을 보이며 무엇보다도 이 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투자하는 걸 망설이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자 그런데 놀랍게도 ‘Z 세대’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이제 ‘알파 세대’와 ‘베타 세대’ 가 등장을 합니다. ‘알파 세대’란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가리키며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가 대중화된 환경에서 성장했기에 전혀 아날로그를 모르는 세대입니다!^^ 이들은 유튜브, 숏폼 영상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소통하며, 가상 공간과 AI에 매우 익숙한 특징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2025년부터 '베타 세대'가 시작이 되었으며 이들은 AI, 자율주행, 드론 택시 등 첨단 기술이 일상화된 환경에서 성장하며, 초고령 사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제가 왜 갑자기 이렇게 구구절절 ‘세대’에 대해서 언급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사실은 제가 최근에 영어권 사역자를 청빙하는 과정에서 요즈음 젊은 사역자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니 현저하게 세대차이(?)를 느끼게 되면서 이들을 향한 실망(?) 보다 좀 더 이해하려는 차원에서 세대에 대한 리서치를 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서 모두가 부모요 할아버지 할머니로써 자녀와 손자 손녀들이 어떤 문화와 생각과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을 좀 더 알게 된다면 그들을 더욱 더 이해하게 되고 또한 지혜롭게 그들을 주님께 인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진심으로 제가 항상 개인적으로 기도하는 것은 어느 ‘세대’를 막론하고 예수님을 믿고 ‘주님의 세대’로 살아가는 모두가 되는 것입니다! 아멘!
- 하나님의 사랑을 무엇보다 갈망하는 자 김태훈 목사 올림
Comments